구글 서치콘솔 이해와 오해 1편
워드프레스를 통해 내 웹사이트를 만들고 꾸미고 글을 썼지만 그 모든 것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혼자만의 비밀일기장을 쓴 것이나 다름없죠
제 웹사이트에 방문자는 늘지 않았고 서치콘솔은 늘 실패함이라는 답변만 내놓았습니다.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해결책을 찾던 중, 그동안 잘못된 세팅이 문제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문제를 해결했지만 또 새로운 문제들은 계속 이어졌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이해와 오해 시리즈를 통해 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it전문가나 웹사이트 코드를 만드시는 분들은 이 글이 그다지 소용이 없을지 모르지만
이제 워드프레스로 자신의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는 분들에게는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되길 바랍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왜 매번 실패함 이라는 굴욕을 내게 주는거냐
우선 서치콘솔이 작동하는 원리부터 파악해보죠.
서치콘솔은 구글의 ai컴이 등록된 도메인이나 url의 정보를 가져와 구글이라는 도서관에 해당 항목을 비치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니 내 책이 어느 주제를 가지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판단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겠죠.
헌데 왜 내책만 못읽으냐 내가 외계어를 쓴 것도 아닌데…..
서치콘솔은 사이트맵이라는 전체 목차 지도를 가지고 이 책이 어떤 모습인지 파악을 합니다.
사이트맵에는 여러 정보들이 있죠.
한 개의 사이트맵 주소를 쓰는 seo플러그인도 있고 여러개의 주소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문제는 이걸 대충 알았다는 겁니다.
그냥 랭크매스 플러그인에 사이트맵 비활성화 해두고 구글사이트맵생성기라는 플러그인이 사이트맵을 더 잘 생성할거라 판단했던거죠.
물론 구글 사이트맵제네레이터는 그 기능을 제대로 하였습니다만 문제는 다른 seo(슬림seo)가 그 역활을 중복해서 기능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사이트맵주소도 동일했습니다.
http://웹페이지주소/sitemap.xml
이라는 주소로 말입니다.
이게 어떤 결과로 이어지느냐 서치콘솔이 혼동을 일으킵니다.
두 개의 지도를 들고 어느 걸 읽어야 할지 판단하기가 어려워지는 거죠.
그러니 매번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제게 결과 보고를 하는 겁니다.

서치콘솔은 한놈만 상대한다는 결정적 사실
아니 사이트맵을 좀 안다면서 왜 그걸 사이트 개설한지 반년이 넘어서 알게된거냐
사실 저는 랭크매스 플러그인이 제대로 역활을 못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요스트 seo로 플러그인을 교체 했고 기존의 구글사이트맵제네레이터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요스트seo에 사이트맵을 처리하도록 했죠.
그런데 말입니다. 그럼에도 상황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인 거에요.
그러면서 seo가 두 개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거죠.
서치콘솔은 이 부분에서 아무런 정보를 주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안줘요. 나쁜시키
네 책의 지도가 2개야 그러니 하나만 선택해! 라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서치콘솔인 내가 혼동해도 어쩔 수 없어 네가 알아서 지도들을 읽기쉽게 정리해”라고 친절하게 알려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이 녀석은 떠먹여 줘야 먹는 아이같은 존재로 결국 문제해결은 책을 만드는 사람의 몫인 겁니다.
말씀드렸듯 슬림seo라는 플러그인을 뒤늦게 삭제하고서는 서치콘솔이 사이트맵을 이제야 제대로 읽는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남이 시키는대로 무작정하면 무작정 어려움에 처한다
슬림seo는 왜 깔았냐?
저는 하나둘 배우면서 홈페이지를 직접 제작해 사용해왔지만 그간 전시용 홈페이지를 만들다보니 사이트맵이라는 존재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형을 만들면서 남들이 어떤어떤 플러그인을 필수적으로 설치해라 하길래 무작정 아무생각 없이 설치했던거죠.
아울러 테마를 바꾸다 보면 요놈들이 나랑 잘 어울리는 플러그인이 있으니 그걸 깔아야 내가 제대로 작동돼 그러니 내 말대로 요청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줘 라고 합니다.
착한 유저는 무슨 큰일이라도 날까봐 얼른 설치하죠.
그게 어떻게 작동하고 무슨 내용이 들어있는지도 모른채 말이죠.
결국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서 중복seo 현상이 벌어진 겁니다.
결국 랭크매스는 죄가 없다는 ㅠㅠ 웃픈 사실이 생겼네요.
하지만 글이 구글의 seo상황에 잘 써졌는지 점검 및 판단해주는 기능은 랭크매스보다 요스트seo가 더 나은 것 같아서 그냥 그렇게 놔두었습니다.
랭크매스 빠빠이~~~
혹시 랭크매스를 쓰거나 요스트를 쓰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둡니다.
랭크매스 (Rank Math):
방법: 관리자 메뉴 > Rank Math > 대시보드 > 사이트맵 설정(Sitemap Settings)으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사이트맵 URL’ (보통 내도메인.com/sitemap_index.xml)을 복사하여 서치콘솔 ‘Sitemaps’ 메뉴에 제출하면 됩니다.
주의점: 랭크매스는 글, 페이지, 카테고리, 태그 등 모든 종류의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sitemap_index.xml에 포함시킵니다.
요스트 SEO (Yoast SEO):
방법: 관리자 메뉴 > Yoast SEO > 일반(General) > 기능(Features) 탭으로 이동합니다.
‘XML 사이트맵’ 기능이 ‘켬’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물음표(?)’ 아이콘을 클릭한 뒤 ‘XML 사이트맵 보기’를 눌러 나오는 URL을 서치콘솔에 제출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이해와 오해 1편 정리하며
서치콘솔로 스트레스가 심하신가요?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바로 읽어서 내 사이트 글들을 검색에 바로바로 노출시켜줘야할거 아냐를 외치고만 계신가요?
우선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셔야 좋습니다.
내가 모르는 플러그인은 없는지 개별 플러그인들의 기능은 무엇인지를 알고 중복이 되거나 방해가 되는 요소가 있다면 그 오류를 먼저 수정하셔야 서치콘솔은 당신에게 웃어줄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뵈요
여행정보가 궁굼하다면 LUXDIGEST
맛집정보를 살펴보자면 LUXPLACES
상품리뷰 보러가볼까 REVIEWS DIGEST
4 thoughts on “구글 서치콘솔 이해와 오해 1편”
Comments are closed.